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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 · 공공투자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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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미래자동차 산업거점 육성을 위한 생태계 분석
저자 김영롱,조진현,성영조,빈미영,조미경 과제분류 일반정책연구
발행월 2021-08 보고서번호 2021-33
원문 PDF 국문요약 PDF
보도자료 외국어 요약 English
인포그래픽스
□ 미래자동차 산업은 기존의 자동차 산업의 범위를 훨씬 뛰어넘어 융복합적인 성격을 지님
○ 전기차 및 수소차와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산업뿐 아니라 자동차의 전장화와 관련하여 기존의 전자제품 산업, 배터리 및 연료전지와 관련하여 에너지 화학 산업 등까지도 포함
○ 자율주행차: 자율주행기술에 필요한 센서, 이를 주행환경에서 뒷받침하는 인프라와 관련된 산업을 포괄
○ 모빌리티 서비스: 서비스형 모빌리티(Mobility as a Service, MaaS)와 관련하여 퍼스널 모빌리티, 자전거, 대중교통, 택시 등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산업

□ 경기도에는 미래자동차 산업생태계에 속한 많은 업체가 입지하고 있으며, 부문에 따라 지역적으로 더욱 집적해있는 경향이 있음
○ 전국 17개 시도 중 경기도에 가장 많은 자동차 부품기업, 전기차 및 수소차 관련 기업이 입지
○ 도내에는 특히 화성시, 안산시, 평택시에 자동차 관련 기업이 집적해있으며, 산업 네트워크에서의 중심성 역시 높음
○ 미래자동차 관련 국가연구개발과제의 수행 비중(연구비 기준)이 가장 높으며, 연구수행기관 및 기업의 입지는 산업의 집적지와 일치함
○ 지역별로는 모든 분야에 있어 성남과 화성의 비중이 압도적이며 그 외 고양, 의왕, 수원, 용인, 안산의 비중이 높음

□ 미래자동차 각 부문의 특성과 지역의 강점을 살려 부문별 산업거점을 육성할 필요
○ 전기차 및 수소차(화성, 평택) : 기존 내연기관차 부품업체들이 전기차 및 수소차 부문으로 기술적 전환을 조속하게 이룰 수 있도록 지원, 쌍용자동차 기존 공장 부지의 활용 및 신공장의 미래자동차 생산
○ 자율주행차(용인) : 미래자동차 산업과 반도체 산업 간 기술적, 인적 시너지를 창출하도록 반도체 클러스터와 공간적 연계
○ 모빌리티 서비스(성남) :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기업을 중심으로 한 스타트업 생태계, 판교실증도시의 테스트베드 및 규제샌드박스를 기반으로 협업

□ 정책제안 1: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미래자동차 기술의 시범적 도입
○ 버스, 택시, 배달 차량 위주로 전기차 및 수소차 전환을 지원하여 미래자동차의 사회적 수용성을 높일 수 있음
○ 도내 장거리 운행 광역버스의 버스전용차로 구간에 우선적으로 자율주행기술을 단계적으로 도입하여 승객의 안전과 기사의 근무여건을 개선
○ 대중교통 사각지대인 신도시 초기 입주지역이나 산업단지 내에 수요응답형 버스 서비스 도입 추진

□ 정책제안 2: 미래자동차 기술과 관련 인력 양성
○ 도내에는 공공, 민간의 미래자동차 관련 연구소가 집적해있으므로 관련 인적 자원의 잠재력을 극대화
○ 향후 더 많은 미래자동차 관련 기술 인력이 정착할 수 있도록 연구소 인근 지역의 정주 여건 개선
○ 인근 대학과의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관련 중장기적으로 경기도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유도

□ 정책제안 3: 「경기도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원을 위한 조례」제정
○ 조례 제정을 통해 경기도와 기초자치단체의 역할 범위 및 사업 추진 절차를 정의
○ 미래자동차 관련 기관이 자율주행차와 관련하여 국가의 전략과 대응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
○ 도내 시군의 자율주행시범구간 승인신청 준비 단계에 있어 관련 기관 간 역할을 정의하고 산업지원을 명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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