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 보고서 | 경기연구원
상세검색 ENGLISH 화면크기 화면 크기 확대 화면 크기 원래대로 화면 크기 축소
전체메뉴

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공유버튼
카카오스토리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인쇄하기

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기업의 거래 네트워크 특성과 운영 성과
저자 이유진 과제분류 기본연구
발행월 2020-02 보고서번호 2019-09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글로벌 산업환경의 변동성과 불확실성 증가에 따라 기업 간 거래에 있어서도 기존의 수직 통합적 구조에서 수평적 네트워크 구조로의 전환이 촉구되고 있으며, 지역 경제 차원에서도 대내외 위기 요인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건강한 산업생태계의 조성이 요구된다. 또한 산업클러스터의 효율성 측면에 있어서도 외부경제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동종 관련 분야 기업의 집적 차원을 넘어, 주요 거래기업 간의 인접을 통한 연계 강화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첫째, 경기도 기업의 거래 네트워크의 구조와 지역 산업 분포 특성을 파악하고, 둘째, 기업 간 거래 네트워크의 특성에 따른 운영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산업입지 관련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주)한국기업데이터의 기업DB(2018년 기준)를 활용해 경기도 소재 기업의 구매 네트워크와 판매 네트워크 자료를 구축하고, 경기도 기업의 구매 판매 네트워크의 지역 분포 및 산업 분포 특성을 확인하였다. 경기도 기업의 구매 거래의 절반 이상이 경기도 기업을 구매처로 하는 데 비해 역내 판매 비중이 42.3%(거래액 기준)~47.8%(거래 건수 기준)에 그쳐 이입보다 이출 규모가 더 크다. 특히 역외 판매의 58.2%(거래액 기준)가 서울 소재 기업을 판매처로 삼고 있어 서울 소재 기업의 수요 변동 시 경기도의 기업 여건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산업 면에서는 제조업 간 거래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거래 건수 기준에서 역내 거래의 비중이 더 크나 거래액 규모 고려 시 역외 거래 의존도가 더 큰 폭으로 증가해 제조업 간 역내 거래의 평균단가가 상대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다. 반면 도매 및 소매업과 건설업에서는 역내 거래의 평균 단가가 더 높다.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해 경기도 기업의 거래 네트워크 특성을 살펴본 결과, 네트워크의 국지적 중심성과 광역적 중심성은 대체로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며, 안산시 단원구, 군포시, 시흥시, 평택시, 화성시, 안양시 동안구, 수원시 권선구, 성남시 분당구 등은 국지적 중심성과 광역적 중심성이 모두 높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평군, 연천군 등의 일부 지역은 구매 또는 판매 네트워크에서의 국지적 중심성은 높은 반면 광역적 중심성이 낮아 이들 지역 소재 기업의 거래 네트워크는 이웃한 거래 군집을 중심으로 협소하게 형성되어 있으며 다른 거래 군집과의 연결 정도가 희박하다고 볼 수 있다. 거래 네트워크 내에서 국지적으로나 광역적으로 중심적 위치에 있는 기업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규모가 크고 업력이 오래된 기업일수록, 산업단지에 입지한 기업일수록 거래 네트워크 상에서의 중앙성 상위기업으로 분류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일반적으로 운영에 있어 유리한 여건을 가진 기업이 거래 네트워크에 있어서도 구조적으로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업의 거래 네트워크 특성은 기업의 운영성과와도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생산함수 추정 결과, 노동 자본 투입, 업력, 그룹사 여부 등의 기업 특성, 특허 실적으로 설명되는 혁신성과 수준, 동종업종의 평균영업이익 등을 통제한 상태에서 거래네트워크를 보유한 기업일수록, 평균 거래 거리가 짧을수록, 거래네트워크 상에서의 국지적 광역적 중심성 정도가 높은 기업일수록 영업이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 내 특허 및 실용신안 실적으로 대변되는 지역의 혁신성과와 산업단지 입지 여부도 기업의 영업이익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운영성과에 있어 거래 네트워크의 효율적 운용 및 지역 내 혁신자원 접근성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광역적 중심성보다는 국지적 중심성의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보다 탄력적으로 증가한다는 점을 고려해 직접적인 거래 관계가 형성되는 국지적 거래 연결망의 운용 효율화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특히 기업의 규모가 일정 수준 이하일 때 주요 거래처와의 근접 입지, 산업단지 입지에 따른 집적의 외부경제, 외부의 혁신자원 접근성이 영업이익과 보다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업종 중에서는 전문 과학 기술 서비스업 종사업체 집단에서 거래처와의 물리적 근접성이 특히 중요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산업입지정책 및 지역개발계획의 수립에 있어 시사점을 갖는다. 첫째, 주요 산업클러스터를 중심으로 기업 간 거래 측면에서의 산업생태계 구조와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산업단지 내 입주 업종 제한 완화를 앞두고 세부 방침 수립이 요구되며, 산업클러스터를 중심으로 형성된 거래네트워크 정보를 바탕으로 거래의존도가 높은 기업 및 업종 간 효율적 연계 배치 방안을 모색하고 네거티브 존 도입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지역을 선별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도시재생사업 등의 지역개발사업이 시행됨에 따라 기존의 산업공간이 고부가가치 업종 및 영업이익률이 높은 업체 위주로 재편성 될 수 있으므로 지역 내 핵심산업으로부터의 거래의존도가 높으며 근접입지에 따른 상호 시너지 효과가 강한 업종에 대해서는 지역경제 차원에서의 득실을 면밀히 고려해 보호장치를 도입하는 방안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영세상업의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한 공공임대상가의 도입 등 유사정책의 효과 여부에 대해서도 사전에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유진의 다른 보고서

연구보고서 : 총 1건 more

연구보고서
번호 서명 구분 저자 발행년 원문 조회 판매가
1 경기도 기업의 거래 네트워크 특성과 운영 성과 정책 이유진 2019 PDF 866 \9,000

이슈&진단 : 총 1건 more

이슈&진단
번호 서명 저자 발행년 원문 조회
1 '찾아주는 복지서비스' 시대 경기도의 대응방안 이유진 2019 PDF 1197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에서 제공된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 : 홍보정보부 이정현 031-250-3261 메일보내기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