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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 · 공공투자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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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대중교통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조사 및 연구
저자 송제룡,지우석,류시균,도로교통기술원,교통환경연구원 과제분류 수탁연구과제
발행월 1970-01 보고서번호 2005-02
원문 국문요약 HWP
보도자료 외국어 요약
인포그래픽스
대중교통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조사 및 연구

[과제종류] 수탁연구
[부서/이름] 교통정책연구부 송제룡
[발행일/페이지] 2005.02. 5권 1세트
[키워드] 대중교통기반시설, BRT, 간선급행버스
[수탁기관] 경기도 광역교통기획단

■연구개요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 지역의 광역화와 더불어 교통수요의 폭발적인 증가로 수도권내 교통정체 현상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으며, 특히 자가용 승용차 통행량의 증가로 인해 서울과 경기도를 잇는 간선도로상에서 교통체증이 심하게 발생하고 있다. 한편 대중교통 기반시설의 부족 및 열악한 버스서비스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수송효율을 높이는 대중교통기반시설 확충시스템 및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이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있으며, 간선도로상에 BRT와 같은 버스중심의 대중교통기반시설 확충을 통한 대중교통서비스의 획기적인 개선을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대중교통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버스서비스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간선도로의 광역버스 운영체게 개선대책, 광역버스에 대한 환승시설 개선대책, 광역간선노선에 대한 버스우선처리시스템 구축방안을 제안하였으며, 광역간선도로에 대한 BRT 기본계획(안)을 제시하였다.

■연구내용의 요약
Vol.1 은 대중교통 이용실태 조사분석 Part로서 경기도 19개 시?군에 대한 버스노선 운행현황 및 특성을 분석하였고, BRT 구축 대상도로에 대한 버스노선현황 및 정류장을 조사하여 탑승현황 및 정류장 운행현황을 조사하였으며, 2002년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한 OD분석을 하였다. 또한, 조사자료를 통하여 버스서비스 개선대책을 제시하였다.
경기도내에서 버스전용차로제를 도입하여 운행하고 있는 구간은 8개시 12개구간이며, 이중 과천시만이 버스전용차로구간의 비율이 13.1%일뿐 그 외의 시는 10%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Vol.2 는 경기도 BRT의 기본방향(안)을 제시하는 Part로서 BRT 운영체계 개선 대책, 경기도 환승시설 설치 입지 및 개선 대책, 경기도 버스우선처리시스템 구축(안)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BRT 운영체계 개선 대책에서는 BRT 관련 시행사례를 검토하고 경기도 BRT 도입여건을 분석하였으며, 경기도 BRT 노선 및 운영방안을 제시하고 BRT 도입 우선순위를 제안하였으며 대중교통관리센터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Vol 3 은 경기도 BRT 기본계획(안)을 제안하는 Part로서 경기도 BRT 도입노선을 선정하였고, 각 축별로 BRT 기본계획(안)을 제안하였다.
경기도 BRT 도입노선 제안을 위한 평가항목으로 노선혼잡도, 버스노선수, 기하측면, 장래수요를 설정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하여 BRT 도입노선으로 안양-구로축, 의왕-사당축, 용인-성남1?2?3축, 하남축, 구리-남양주축, 의정부축, 파주축, 고양축, 김포축, 경인축, 수원-오산축, 수원-안산축, 수원-용인축의 15개 축을 제안하였다.
축별 BRT 기본계획(안)은 각 축별로 관련계획을 고려하여 BRT 노선을 선정하였으며 도로운영현황과 현재 및 장래교통 수요를 통해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Vol.4 는 요약집으로서 앞선 Vol.1 에서 Vol.3 까지의 내용을 요약하였다.
Vol.5 는 버스노선 자료집으로서 해당 시를 운행하는 버스노선에 대하여 노선도를 주요 정류장과 함께 보여주었으며, 인?허가 시와 운행회수, 기?종점, 배차간격, 운행거리, 운행시간을 나타내었다.



■정책건의
수도권의 각 시군을 연결하는 간선도로 중 장래교통량 35,000대, 왕복차로수 6차로, 혼잡도 0.7이상인 15개 노선을 대상으로 BRT노선 도입을 제안하였으며, 이중 차로의 용이성, 사업의 시급성 및 효율성 등을 검토하여 BRT 시범노선으로 고양축 15.6㎞ 구간을 선정할 것을 제안한다.
광역형 버스노선의 운행계통 조정, 대중교통수단간 환승체계 개선 및 대중교통기반시설 등을 시도간 연계 추진하기 위한 광역 대중교통 관할기구 설립이 필요하다.
서울도심 및 경기도 신도시 및 생활거점 지역간 광역버스의 신속성과 정시성 제고를 위한 BRT, 버스우선신호체계, 광역적 대중교통관리센터 등의 구축이 필요하다.
대도시의 교통체계를 대중교통 위주의 교통체계로 전환하기 위해서 대중교통 지향형 도시개발 TOD(Trasit Oriented Development)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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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2-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