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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 · 공공투자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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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지역 기업의 직장과 가정의 양립지원 실태에 관한 연구
저자 문미성 과제분류 위탁연구과제
발행월 2004-12 보고서번호 2004-03
원문 PDF 국문요약 HWP
보도자료 HWP 외국어 요약
인포그래픽스
경기지역 기업의 직장과 가정 양립지원 실태에 관한연구
A Study on the Work-Life Balance of Women in Gyeonggi Province

[과제종류] 위탁연구 2004-03
[부서/이름] 경제사회연구부 문미성
[위탁기관]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연구개요
이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소재의 기업과 피고용자를 대상으로 모성보호 및 가정과 직장의 양립을 지원하고, 경기도에서 제시하는 남녀고용평등과 여성경제활동 제고 등의 정책과제 수행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의 내용은 직장과 가정의 양립지원의 실태와 문제점, 경기지역 기업의 직장보육시설 실태 및 욕구 및 경기지역 직장보육시설 활성화 방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동시장의 환경변화와 직장과 가정의 양립지원 정책, 경기지역 기업의 모성보호 및 직장과 가정의 양립지원 현황과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서 문헌 및 관련 자료를 분석하였다. 모성보호 및 직장과 가정의 양립지원에 대한 기업과 기혼여성의 욕구를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직장 보육시설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병행하였다.

■연구내용의 요약
이 연구는 경기지역을 대상으로 직장과 가정의 양립지원 방안을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내의 40개 사업체와 369명의 재직 여성근로자들의 직장보육에 대한 실태와 욕구조사를 분석하였다. 경기지역 조사대상 40개 사업체 중 62.5%가 여성근로자들에게 보육수당을 지급하고 있었으며 지역보육사업후원과 지역시설이용 근로자지원은 40%가 시행 중이다. 그리고 곧 시행예정이거나 검토 중인 사업체는 30%였으며 직장 내 보육시설시행 사업체(97.4%)가 아닌 나머지 사업체들도(2.6%) 곧 시행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재고용제는 53.3%의 회사가 시행하고 있었으며, 이 방침을 검토 중인 사업체는 20%이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탄력근무제는 저조하여 현재 39.3%의 사업체가 시행하고 있었으며 앞으로 전혀 검토의사가 없다는 사업체는 35.7%였다.
한편 직장 내 보육시설 설치의 어려운 점으로 기업주의 인식부족(30.3%)과 기업의 비용부담(30.3%), 정부의 지원부족(24.2%) 순을 들었으며 직장 내 보육시설 설치에서 비용 문제가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이와 연관되어서 정부의 직장보육시설 지원과 관련해서는 운영비를 지원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고(52.5%), 다음으로 교사 인건비 지원(20%), 보육시설 설치비지원(12.5%) 순이었다. 그리고 더 나은 직장보육시설의 설치를 위해 가장 고려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사업체 중 37.50%가 보육시설이라고 응답을 했으며, 다음으로 교육프로그램(30%)과 교사자질(25%), 보육비용(7.5%)을 꼽았다. 보육시설의 문제점으로 보육비의 과도한 부담이 37.1%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교육프로그램과 기자재의 부족이 20.5%로 나타났다.
재직여성들의 취업으로 인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자녀보육 문제를 들었으며, 70% 이상의 여성근로자들은 자녀양육 문제로 직장을 그만 둘 생각까지 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과 가정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생각되는 가족 수, 보육자녀수, 자녀 1인당 월평균보육비를 직장관련 변수로는 직장 근무기간, 직장 보육시설, 이용기간, 직업 만족도 그리고 직장보육시설에서의 의견 수용도와 보육시설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결과 직장과 가정생활의 조화를 설명하는 변량은 43.6%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99%와 99.9%의 유의수준에서 수입이 많을수록,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장과 가정생활의 조화정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건의
본 조사결과를 토대로 경기지역의 직장보육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보육 설치를 위한 융자지원의 확대가 불가피하다. 둘째, 직장보육시설 교사의 전문성에 있어서 미취업 보육교사, 유치원 교사, 간호사 등에 대한 보수교육을 실시하여 직장보육시설 교사로 파견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셋째, 탄력근무제가 상당히 저조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출산을 앞둔 여성이나 출산 여성들의 지속적인 직장생활이 가능하도록 야간보육, 시간제 보육, 시간 연장형 보육, 휴일보육 등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 넷째, 최근 한 조사에서 직장 여성들의 79.0%가 월급의 3분의 1을 자녀들의 보육비로 지출하는 등 엄청난 경제적 부담이 되는 보육비 지원을 위해 직장에서 0세에서 2세 사이의 기혼여성에 대한 보육지원이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다섯째, 및 활성화. 현재 영유아의 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한 자료들이 거의 미비한 상태이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현장에 적합한 영유아 조기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여섯째, 우선 직장보육시설의 설치 관리감독은 노동부가 전담하면서, 실질적인 시설관리에 있어서는 여성부가 책임을 맡는 것이 모성과 아동보호 측면에서 더 타당하다고 하겠다. 그리고 직장보육에 대한 기업주 교육을 통해서 영육아시설의 인식개선과 시설관리자 및 교사의 처우개선을 통한 신분보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또한 시설운영의 원활화를 위해 정부 예산집행의 신속화를 통하여 사업주의 재정적인 부담을 덜어주어야 하며, 시설운영에 대한 책임에 있어서 사업주뿐만 아니라, 정부 또한 책임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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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2-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