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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 · 공공투자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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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수립 연구
저자 하봉운 과제분류 수탁연구과제
발행월 1970-01 보고서번호 2004-22
원문 원문보기 국문요약 HWP
보도자료 외국어 요약
인포그래픽스
경기도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연구

[과제종류] 수탁연구
[부서/이름] 자치행정연구부 하봉운
[발행일/페이지] 2004. 06. p.256
[수탁기관] 경기도

■ 연구개요
과학기술은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고 국부 창출의 핵심적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과학기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낮고, 초 중등 학생의 과학(이공계)에 대한 기피현상이 날로 심화되는 추세이다.
청소년들의 이공계 진출을 촉진하고 우수 과학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기반조성을 위해서는 초중고 단계에서 기초 과학교육 내실화가 필수적임으로 경기도 차원의 과학교육 활성화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가 적극 참여할 수 있고 효과성이 높은 1) 생활속의 과학문화 확산 방안, 2) 과학 영재교육 활성화 등을 통한 우수인재 양성 육성 방안, 그리고 3) 과학교육 인프라 구축 방안 등을 집중 발굴, 실질적 시행방안을 마련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내용의 요약
본 연구의 내용은 우선적으로 중앙정부의 과학교육 육성 추진 현황과 국내외 사례 조사와 경기도 과학교육 현황 조사 및 분석, 둘째, 과학기술중심 사회 구현을 위한 “과학의 생활화, 생활의 과학화”를 목표로 과학기술 대중화 운동 전개방안과 민간(기업, 언론 등), 공공기관의 파트너십에 의한 지역 내 외 활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결집할 수 있는 전략적 정책방안 제시 등을 통한 생활속의 과학문화 확산 방안 마련, 셋째, 중앙정부(교육부, 과기부 등)와 교육청과의 공동 협력을 원칙으로 과학 영재교육 활성화, 여학생 진로교육 등에 대한 단계적 정책과제 마련 등을 통한 과학 영재교육 활성화 등을 통한 우수 인재 육성 방안제시, 마지막으로 과학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다각도의 지원방안 마련 등을 통한 과학교육 내실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방안 제시이다.

■ 정책건의
1. 과학실험실 현대화 및 교구 인력의 확보
과학교육이 21세기형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탐구 중심 프로그램 과목간의 통합화로 전개되기 위해서는 실험실 증가, 새로운 교수 방법, 기술 발전에 따른 최신 기술 설비가 요구되며, 실험실, 교구, 인력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현재 각급 학교의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실험실 활동과 과학반 활동이 강화하고 있으므로 이를 위해 과학실,기자재,인력,교육활동 자료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과학실 및 기자재 시설의 보완으로 가장 시급한 것은 과학실의 리모델링(현대화)이고, 이를 통해 교사들의 과학실 사용빈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또한 1개교 최소 1개의 현대화된 과학 실험실 확보가 필요하며 중장기적으로 모든 과학수업이 과학실험실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한편 12학급 이상 초등학교 중심으로 과학실험보조원을 임용하고 있어 앞으로 과학실험보조원의 인력 확보 및 임용이 필수적이다.

2. 과학교사의 전문성 신장
과학교육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교육의 전달자인 교사의 전문성과 자발성이 전제되어야한다. 따라서 전체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수에 더해 교사 각자의 구체적 관심 영역에서 전문성을 쌓을 수 있는 교사모임의 확대에 필요한 지원체제가 필요하다.
교사들의 재교육의 기회인 연수는 영재담당, 교사경력 등 교사의 요구와 특성에 따라 종류나 내용별로 다양화 되어야 하며, 과학실험, 과학교육 내용과 교수법과 관련한 실제적이고 다양한 연수가 개설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도 흥미와 동기유발을 이끌 수 있는 다양한 탐구활동, 시범실험, 교재, 교수법 등에 대한 연구개발을 위한 지원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보통 학생들이 쉽고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과학 프로그램의 보급이 필요하다.

3. 과학영재교육 강화
무엇보다도 경기도 학생들의 과학 영재교육의 기회는 타시도에 비해 현저히 낮은 편이므로, 과학에 관심을 가지는 보다 더 많은 수의 우수한 청소년 육성을 위한 기관의 확대가 필요하다.
학생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전문가들에게 과학학습에 대한 자문을 구할 수 있고 교사들은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과학고의 내실화를 위한 다각적 지원과 기업 및 국책 연구소 대학의 R&E가 우선적으로 요청된다. 즉 과학고 학생들과 이공계 대학 연구소와의 R&E 체제를 구축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하며, 우수한 여학생들을 이공계로 이끌기 위해, 경기도내 대학이 WISE 프로그램 지역 센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4. 지역사회 과학교육 인프라 구축 및 활용
경기도는 지역사회의 우수한 인력과 시설 등의 다량의 자원(대학, 연구기관, 민간기업 연구소 등)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선진국에서도 적극 시행되는 과학기술 멘토링 사업과 과학기술문화 확산을 위한 전문가 모임 등으로 활용할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학교소재지 주변의 과학탐방 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 및 여건을 파악하여 학생들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또한 필요하다.
현재 경기도는 과학교육 선도학교를 지역별로 선정하여, 과학교육 개선을 위한 거점학교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본시설 및 재정을 지원하고 있지만, 앞으로 지역 전문기관 및 인력을 총 결집시켜 과학교육 선도학교는 탐구, 실험중심의 과학교육 및 교수 학습자료 지원센터의 역할 수행과 지역 특성과 연계한 과학테마 탐구,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는 기관으로 육성하여야 한다.
나아가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과학문화 공간의 확충, 예를 들면 신규 과학관 설립 및 기존의 시설 개선 보완과 우수한 과학프로그램 및 과학축전, 과학캠프 등의 과학문화 행사를 개발하여 접목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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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2-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