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ENGLISH 메뉴열기
4 report-01

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 · 공공투자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공유버튼
인쇄하기

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포천시 특화발전사업계획 수립연구
저자 이정훈 과제분류 수탁연구과제
발행월 1970-01 보고서번호 2004-16
원문 국문요약 HWP
보도자료 외국어 요약
인포그래픽스
포천시 특화발전사업계획 수립연구
- 포천석아트밸리(POSTART) 개발 기본구상 및 추진전략 -
A Study on Unique Regional Development Strategy based on its Place Assets - Basic Concept of「POSTART-V」-

[과제종류] 수탁과제 2004-05
[부서/이름] 경제사회연구부 이정훈
[발행일/페이지] 2004.05. p.114
[키워드] 포천시, 포천석아트밸리, 특화발전, 복합문화예술 관광클러스터
[위탁기관 혹은 수탁기관] 포천시장

■연구개요
현재 경기도 동북부권은 중첩된 규제로 인해 오랫동안 낙후지역으로서의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경기도는 재정력 지수가 50% 미만인 동북부의 9개 시 군(동두천, 양주, 포천, 연천, 가평, 하남, 안성, 여주, 양평)에 대해 100억원 내외의 규모에서 지역특화발전사업을 지원하려 한다. 본 과업은 이러한 사업 목적에 부합하도록 포천시의 전략사업을 선정하고, 사업 기본구상 및 추진전략을 제시하며 사업시행에 필요한 법률, 재원 측면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내용의 요약
경기도의 동북부지역 특화발전사업 지원금을 재원으로 추진하는 포천시의 전략사업으로는 지역 내에 산재하는 폐석산을 활용한 ‘문화예술 관광단지 조성’사업이 적절하다. 폐석산을 활용한 ‘문화예술 관광단지’ 개발 방향은 돌을 소재로 하는 ‘예술, 관광, 관련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해야하며, 지구단위의 면적 개발이 필요하다. 본 사업을 포천시 전체의 이미지 향상의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므로 공간개발과 함께 브랜드 전략 등 홍보마케팅 전략에 힘을 쏟아야 한다.
개발 부지는 포천지역내 12개 폐석산 중 사업목적에 적합한 ‘기지리 일원’으로 선정하고, 프로젝트명은 포천석아트밸리, 약칭 『POSTART-V』로 한다. 거점지구 개발의 전략적 컨셉은 “환경의 재생, 예술과 지역의 활성화”로, 테마는 ‘통일 평화 그리고 희망으로 설정한다. 이와 같은 취지와 전략을 살려나가기 위해 상징화 프로그램, 전시프로그램, 창작프로그램, 교육/연구프로그램, 예술산업기능, 관광산업기능의 여섯 가지 프로그램/기능의 도입이 요구되며, 이 사업의 궁극적 취지와 목적을 살리기 위해서는 본 사업을 하나의 모티브로 삼아서, 이후 단계별 장기개발계획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사업비 150억원(공공 120억, 민자 30억)이 약 99,000㎡ 규모의 부지에 투입될 것이며, 주요 도입시설로는 석벽조각, 미술관, 미술대학 조각 스튜디오, 레지던스 프로그램시설, 작가개인 창작스튜디오, 관광 및 연관산업기능이 있다.
거점지구 자체 개발 및 운영으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는 150억원의 개발재원을 투입하여 포천시에 총189억원의 생산유발효과, 35억원의 소득유발효과, 745명의 연간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설운영에 따라 연간 방문객 약 15만명의 소비지출에 의해 연간 108억원의 생산유발효과, 3억원의 소득유발효과, 790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이다. 거점지구 자체의 파급효과 보다는 확장지구 개발과 본 사업으로 인한 문화예술도시로서 포천시 이미지 개선, 석재 관련산업 클러스터로서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된다.
본사업의 추진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포천시의 의지와 마인드가 가장 중요하며, 추진위원회 및 추진체계의 구성, 제도적 지원프로그램, 주민참여체계, 그리고 전략적 마케팅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정책건의
본 사업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장기적인 전략사업으로, ‘지역의 스타프로젝트’로 위치 짓고 집중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사업추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우선 유능한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포천석아트밸리설립추진위원회 [POSTART-V] Committee를 구성하고, 설립사업 시행과 동시에 발족, 이후 모든 사업방향을 기획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기구로서 운영해야 한다. 포천시에서는 [POSTART-V] Committee를 지원할 포천석아트밸리추진단을 구성하고 그 속에 5명 내외의 전담팀(총괄기획팀)을 두며, 관계부서 실무책임자로 구성되는 행정지원팀을 설치하고 장기적으로는 포천문화재단과 같은 전문적 상설기구를 설치, 운영해야 한다.
이 사업을 토대로 수행할 확장개발계획을 수립하고, 관광장기종합발전계획과 같은 장기적 관점의 연구를 통해서 본 사업을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이미지 개선에 보다 긴밀하게 연관짓기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지역개발사업으로서의 본 사업의 의의는 첫째, 지역의 버려진 자원을 재생하여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이며 둘째, 현대 관광의 변화 패러다임에 맞게 정통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하여 관광지 개발을 시행함으로써 관광개발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다. 셋째, 단순히 보여주는 문화예술 콘텐츠가 아니라 직접 체험하고, 창작하고, 교육하고 소비하며 즐기는 ‘복합문화예술관광클러스터’로 개발하며 냇째, 지역자원인 ‘포천석’과 문화예술을 결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포천시의 이미지 개선 및 지속적 발전에 큰 자산이 될 것이다.
경기도는 [POSTART-V] 사업의 추진에 보다 관심을 가지고 자체 지원뿐 아니라 중앙정부를 통한 지원 등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며, 궁극적으로 [POSTART-V]를 문화산업지구로 지정하여 낙후지역개발의 전형적 모델로 삼아 육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정훈의 다른 보고서

연구보고서 : 총 56건 more

연구보고서
번호 서명 구분 저자 발행년 원문 조회
1 코로나 19 이후 경기도 대응전략 / 경기비전 2030 정책 이정훈 외 13명 2020 PDF 5057
2 주한미군 기지촌의 유산과 여성 정책 공공투자 정근식 외 4명 2020 PDF 1254
3 기초연합형 특별지방자치단체 도입방안 정책 조성호 외 8명 2020 PDF 1827
4 한반도 메가리전 발전 구상 : 경기만 남북 초광역 도시경제권 비전과 전략 정책 이정훈 외 7명 2020 PDF 3163
5 경기북부 DMZ 에코뮤지엄 종합발전계획 수립연구 수탁 이정훈 외 4명 2020 1368

이슈&진단 : 총 24건 more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에서 제공된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 : 홍보정보부 이정현 031-250-3261 메일보내기
  • 최종수정일 : 2021-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