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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 · 공공투자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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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종합교통정보센터 구축 방안 연구
저자 빈미영 과제분류 기본연구과제
발행월 1970-01 보고서번호 2003-13
원문 PDF 국문요약 HWP
보도자료 HWP 외국어 요약
인포그래픽스
<연구개요>
◉ 1997년 이후 국내 ITS 개발사업의 점진적 기반형성 및 교통체계효율화법 제정에 의한 사업 본격화가 이루어졌으며, 경기도의 경우 2001년에 ITS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몇 개 지방자치단체가 사업 추진, 계획 중에 있음.
◉ 지방자치단체의 ITS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방향 제시해야 할 경기도가 전문인력 및 기술부족, ITS 사업의 구체적 목표와 방향을 설정 미흡으로 인해 시․군의 산발적 계획을 방관하고 있는 실정임.
◉ 따라서, 본 연구는 경기도 내 지자체별 개발 또는 추진 중인 ITS 사업을 기능별, 지역별로 연계할 수 있는 종합 교통정보센터의 구축 방안 검토를 목적으로 하여 진행되었음.


<연구내용>
◉ 국내 교통정보센터 구축 사례에 의하면, 센터 관리주체, 수집지역, 정보수집방식에 따라 구분되며 정보제공범위의 협소화 및 시스템 집중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중복투자 및 비효율적 운영의 문제점 발생함.
◉ 연구대상범위 (경기도 8개시)의 지역간 통행분석 결과, 서울과 인천으로의 통행량이 다른 인접지역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이므로 서울과 인천에서 추진 중인 ITS단위서비스를 검토하여 연계하는 방안도 필요하며 이용이 많은 교통수단을 중심으로 제공할 수 있는 ITS단위서비스 도출이 요구됨.
◉ ITS 사업을 추진, 계획 중인 경기도 8개 지자체의 이용자 및 교통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 가장 심각한 교통문제는 주차공간부족 및 대중교통이용 불편으로 도출됨.
◉ 현재, 지자체에서 추진 또는 계획 중인 ITS 단위서비스 조사결과에 의하면, 버스정보제공(BIS) 및 실시간 교통제어로 교통문제 개선을 위한 적절한 시행이라고 생각됨.
◉ 지자체 교통공무원은 경기도 종합 교통정보센터가 지자체 ITS센터의 기능을 통합하고 타 연계기관의 정보를 관리하도록 하는 혼합연계방식 구축 의견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으며, 연계서비스를 위한 예산확보는 상위부서의 지원이 압도적으로 높은 결과를 나타냄.
◉ 지자체 ITS 추진현황 및 계획, 지역간 통행특성분석, 설문조사를 통해 종합 교통정보센터 기능을 도출한 결과, 실시간 교통제어 및 교통류제어, 버스정보제공 및 교통카드 기능 확대를 통한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대, 주차공간 확보 및 주차정보제공 등의 ITS 단위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으로 생각됨.


<정책건의>
◉ 경기도 ITS 사업의 구체적인 추진계획 수립 및 적극적 투자계획 수립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종합 교통정보센터의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단계별로 투자할 수 있는 투자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임.
: 특히, 현재 시․군 사업인 BIS연계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 및 방향설정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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