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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 · 공공투자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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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평내-토평간 도로민간제안사업 교통수요예측 및 정밀검증 용역
저자 지우석, 류시균 과제분류 수탁연구과제
발행월 1970-01 보고서번호 2004-01
원문 국문요약 HWP
보도자료 외국어 요약
인포그래픽스
평내-토평간 도로민간제안사업 교통수요예측 및 정밀검증 용역

[과제종류] 수탁연구
[부서/이름] 교통정책연구부 지우석
[발행일/페이지] 2004.1. p.168

■연구개요
남양주시는 최근 대규모 택지 개발사업의 증가로 인하여 인구가 급증하고 그에 따른 통행수요의 증가와 함께 서울로의 통행이 급증하고 있으며 주5일 근무제 등의 영향으로 여가 및 레져 통행이 크게 증가하여 남양주시의 통과교통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평내택지개발지구와 토평동을 연결하는 자동차 전용도로를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제안이 있어 이 사업에 대한 객관적 타당성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어 평내-토평간 도로의 교통수요를 예측하고 민간투자사업의 경제적, 재무적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연구내용의 요약
사회경제지표 예측에서 인구의 경우 2002년 393천인에서 2028년 586천인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수용학생수는 2002년 57천인에서 2028년 46천인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교통수요예측을 위한 수도권 장래교통네트워크 구축에는 강변북로, 암사대교 등 간선도로 4개, 서울-춘천간 고속도로, 화도-양평간 고속도로 등 고속도로 5개, 국지도 86호, 지방도 320호 등의 계획이 반영되었으며 철도네트워크에는 중앙선, 경원선, 경의선 수인선 등 전철 12개, 지하철 9호선, 지하철 3호선 연장과 의정부선, 용인선, 김포선 등 경전철 8개 노선이 반영되었다. 통행발생량 예측을 위해서 수도권 인구규모를 5개 지역으로 구분하고 통행목적을 5개 목적으로 구분하여 지역별 발생 도착모형을 구축하였다.
모형분석 결과 본 과업구간인 삼패IC-새말IC 구간의 교통량을 살펴보면 개통연도인 2009년에 60,601대/일에서 2028년 72,267대로 예측되었다. 요금으로 3개 대안을 분석하였으며 600원일 경우 무료에 비하여 교통수요가 82.3% ~90.4%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200원일 경우에는 75.1%~80.0%까지 감소하며 1,800원일 경우에는 58.3%-69.2%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제성 분석결과 B/C는 1.81, IRR=14.96%로 분석되어 사업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건의
재무성 분석결과 시장이자율을 고려한 대안 I(할인율 5.07%)에서는 요금수준 1,200원이 재무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안II(할인율 8.8%)인 경우에는 요금수준 1,800원까지도 재무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재정지원이 없을 경우에는 요금수입의 80%가 되는 요금수준은 대안 I(할인율 5.07%)의 경우 597원, 대안II(할인률 8.8%)에서는 997원 정도인 것으로 분석되어 이 사업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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