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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 · 공공투자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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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광주시 도로정비기본계획
저자 조응래, 지우석 과제분류 수탁연구과제
발행월 1970-01 보고서번호 2003-17
원문 국문요약 HWP
보도자료 외국어 요약
인포그래픽스
광주시 도로정비기본계획
Road Master Plan for City of Gwangju


[과제종류] 수탁연구 2003-17
[부서/이름] 교통정책연구부 조응래
[수탁기관] 광주시

■연구개요
광주시 도로정비기본계획은 도로법에 의한 법정계획으로서 도로관리청이 10년을 단위로 소관도로에 대한 장기적인 정비방향이 될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2001년 3월 21일 광주군에서 시로 승격된 광주시는 현재 아파트 건설사업 등 도시개발사업이 활발히 진행됨에 따라 교통수요와 토지이용이 급격히 변화되고 있으므로 종합적인 도로망 확충계획을 수립하여 도시의 성장이 효율적으로 관리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효과적인 도로 운영?관리방안을 마련하고, 이에 따른 세부집행계획을 수립하여 도로사업이 체계적으로 추진되도록 하는데 도로정비기본계획의 목적이 있다.

■연구내용의 요약
광주시 도로정비기본계획의 공간적 범위는 경기도 광주시 행정구역 및 주변 교통영향권역으로 도로교통관련 제반조사의 기준년도는 2001년, 분석 목표연도는 2006년, 2011년이며 중단기투자계획의 목표년도는 2006년이다. 도로정비기본계획의 목표는 기능적인 도로건설, 안전한 도로 건설, 쾌적한 도로 건설, 친환경적인 도로 건설이다. 도로계획 지표를 설정한 결과 광주시의 2011년까지 추가로 건설되어야 할 도로연장은 254.52km 정도이며, 1인당 도로연장은 1.81m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광주시 도로망체계의 문제점은 지역간 도로와 기존시가지 도로와의 연결체계 미흡, 주요 생활권축간의 순환체계 미확립, 도시내 도로망의 기능별 위계 부족, 간선도로내 미연결구간 및 병목구간 등이며 이러한 문제점들이 원인이 되어 지역간 교통 및 시내 소통상태를 악화시키고 있다. 이에 본 계획에서는 국도를 중심으로 한 용량초과 도로에 대한 용량확대 방안을 우선 검토하였으며, 지역간 도로와 시내교통의 혼재를 막기 위하여 국도를 이용하는 교통은 시계내 진입후 우회도로망으로 처리되어 시내까지의 진입을 차단하는 도로체계를 구성토록 하였다. 또한 현재 계획중인 성남~장호원간 도로개설이 시계내 통과교통을 흡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광주시 도시내 도로망은 전체적인 도로망 체계는 우회도로를 이용한 통과교통처리와 미연결도로의 개설을 고려한 도로체계정비를 실시할 수 있는 기본형태로 구상하였고, 주간선도로로의 무분별한 진출입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접근관리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지역발전을 유도하는 간선도로망 구축을 위하여 광주시를 경유하는 고속도로 및 국도의 확충계획과 광주시의 국지도 확충계획을 제시하였고, 지역간 연결 도로망체계의 정립을 위하여 광주시 관할도로 확충계획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또한 도로혼잡 완화를 통한 교통소통 개선방안으로 도로용량을 고려한 확장 필요구간과 도로선형 개량을 통한 용량 증대방안도 제시하였다. 그리고 연결도로의 접속체계의 원활화를 위하여 역동 I.C, 직동 I.C, 태전 I.C의 접속체계를 검토하였고, 상습정체구간인 경안 I.C, 장지 I.C~태전 I.C구간, 송정?밀목교차로, 갈마터널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대안을 제시하였으며 국도 43호선, 시도 2호선, 시도 16호선 주변을 중심으로 일방통행체계를 구상하였다. 이와 함께 도로사업의 효율적인 투자체계를 확립하기 위하여 도로사업의 투자우선순위를 산정하였다. 또한 접근관리를 통한 도로의 이동성 제고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교통안전 시설물의 현황 및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내용을 파악하였으며, 광주시 도로표지 현황을 파악하여 도로표지판 개선계획을 제시하였다. 또한 광주시 자전거도로의 현황을 바탕으로 자전거도로 개선계획과 사업추진 현황과 자전거 도로망 연계방안을 구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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