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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 · 공공투자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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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수도권 자동차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추정 및 대기오염 저감정책방안 연구
저자 김동영 과제분류 위탁연구과제
발행월 2002-11 보고서번호 2002-03
원문 PDF 국문요약 HWP
보도자료 HWP 외국어 요약
인포그래픽스
<연구개요>
◉ 도시의 대기오염을 완화시키려는 사회적 요구는 증가하고 있으나, 도시의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는 자동차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출에 관한 연구는 아주 미흡한 실정임. 자동차 관련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출에 관한 연구는 그 자체가 도시권의 대기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일깨울 수 있으며, 향후 연구실적에 따라 대기오염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대처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임.
◉ 본 연구는 황사현상 및 오존주의보 등으로 최근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대기오염의 중요한 원인인 차량대기오염물질 배출총량을 교통시뮬레이션 모형을 이용하여 행정구역별, Grid별로 산출함으로써 차량이 수도권의 지역별 대기오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음. 동시에 환경공학의 대기확산모형을 통해 지역별 대기오염도를 예측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배출량을 추정하였음.
◉ 또 교통정책과 대기환경과의 상호 관계가 아주 밀접한 점을 인식하고 기존의 여러 가지 교통정책을 차량 대기오염 배출량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여 환경적 측면의 정책효과를 분석하였음.

<연구내용 요약>
◉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출 방법 연구
○ 통행량 배분모형을 이용 링크, 차종, 시간대별 교통량 및 통행속도 산출
○ 모형적용결과 산출된 교통량 및 링크길이, 통행시간 자료 등을 이용한 차종별 통행속도에 근거하여 차종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출
○ 각 링크별로 산출된 배출량을 공간적으로는 행정구역별(시․군․구), 격자별(1km×1km)로, 시간적으로는 연간, 일평균 및 통행분포비에 따른 시간대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출
◉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교통정책방안 연구
○ 교통정책에 따른 교통량 변화 및 이에 따른 배출량 산출 및 비교․분석
○ 부제 운행 및 통행료 부과정책 등 교통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정책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정책간 비교를 통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저감에 효과적인 정책 방법 제시

<정책건의>
◉ 광역대중교통시설 건설
시차제, 강제적 승용차 10부제 운행, 주요 간선도로의 용량증대 사업, 광역철도 건설 및 광역버스노선 신설 등에 의한 대중교통우선정책이 검토하였음. 이러한 교통관련 정책들 중, 광역대중교통시설 건설에 따른 효과가 제일 큰 것으로 나타남. 현재 건교부에서 추진되고 있는 광역철도건설사업이 계획대로 추진 될 경우 수도권 지역 자동차 대기오염 배출량은 약 16.7%가 감소될 것으로 분석되었음.
◉ 출퇴근 시차제 도입 검토
수도권 지역의 주요 병목지점의 개선, 신호개선사업 등을 통하여 주요간선축의 도로용량이 5%정도가 증대되면 수도권 자동차 오염물질 1일 총량의 8.0%가 감소될 것으로 분석되었고, 강제적 차량 10부제 운행정책은 수도권 1일 총량의 7.6%의 감소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분석되었음. 그리고, 출퇴근 시차제는 수도권 대기오염물질 1일 총량의 1.0%의 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그 효과가 가장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음. 그러나, 출퇴근 시간대에 대기오염물질이 집중적으로 배출되어 대기환경을 악화시키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출퇴근 시차제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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