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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오산시 어린이보호구역 보행안전 확보방안 연구
저자 빈미영,김성하,김병관 과제분류 전략정책연구
발행월 2020-09 보고서번호 2020-24
원문 PDF 국문요약 PDF
보도자료 외국어 요약 English
인포그래픽스
오산시 어린이 교통사고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교통사고 데이터통계를 기반으로 살펴보면 연평균 12.5%,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는 연평균 31.6%로 발생건수는 많지 않으나 증가하는 추세이다. 오산시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는 교차로에서 신호위반으로 인한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였으며, 오전 등교시간보다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오후 하교시간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오산시에서 제안한 4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수행하였는데 대상학교는 세미초등학교, 화성초등학교, 성호초등학교, 오산고현초등학교이다. 통학로를 중심으로 현장조사와 학교담당자 인터뷰등을 통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오산시 어린이 보행안전 확보원칙으로는 안전성, 쾌적성, 자율성, 지속가능성의 4대원칙을 제시하였다. 4대원칙에 해당되는 내용을 정의하고 추진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교통안전시설개선사업과 어린이보행안전사업을 제안하였다. 오산시가 제시한 4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어린이보호구역의 교통안전시설이 적정하게 설치되어 있는지 조사를 통해 개선안을 도출하여 제시하였으며 국비와 도비예산의 지원근거를 마련하였다. 교통안전시설은 「도로교통법」기준의 필수시설과 권고시설로 구분하여 제시하였고, 학교별로 개선해야하는 교통안전시설의 내용과 유형을 도출하였다. 교통안전시설의 설치적정성 및 필요성을 검토한 결과 전체평균 약 26.2%가 개선되어야 한다. 시설의 유형과 규모는 학교별로 차이가 있다. 어린이보행안전사업은 집에서 학교까지 이동하는 전체경로를 대상으로 통학권이라 설정하여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오산시가 직접 추진해야하는 사업으로 안전보행로 지정사업, 우리마을 안전보행맵 개발사업, 학원차 안전주차관리원 고용지원 사업, 어린이보호구역 불법주정차 단속강화사업이다. 정부가 추진해야하는 사업은 본 연구를 통해 필요하다고 판단한 지침이나 기준인데 교통안전시설 교체기준마련사업, 효과유형별 교통안전시설 설치기준사업이다. 본 연구가 오산시내 4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경기도내 어린이 보호구역의 교통안전을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근거자료와 사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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