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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택시서비스 개선방안 연구
저자 송제룡 과제분류 기본연구과제
발행월 1970-01 보고서번호 2000-10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연구개요>
◉ 경기도 택시는 준 대중교통수단으로서 도심교통체계에서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경기도내 인구 및 택지개발사업에 의한 도시여건이 변화하여 택시수요 및 공급에 대한 욕구는 증가하고 있으나 택시서비스가 다양화되지 못하여 서비스의 질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임.
◉ 승차난, 합승강요, 승차거부, 부당요금 강요, 운전기사의 불친절 등의 택시이용을 기피하게 만드는 불만요인들과 부적절한 택시의 공급여건, 불합리한 요금체계 구조 등 택시 서비스상 문제점이 있음.
◉ 택시가 고급 대중교통수단으로서 택시 이용자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할 시점임.

<연구내용 요약>
◉ 택시이용자 1,675명의 설문조사 결과 승차거부와 골라태우기가 1순위, 택시잡기 어려움이 2순위, 운전기사 불친절이 3순위의 택시서비스 불만요인으로 조사되었음.
◉ 현행 택시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으로 ‘택시기사의 서비스정신 향상’을 가장 많은 49.5%의 응답자가 요구함.
◉ 택시운행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법인택시 및 개인택시 운전기사 730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합승을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로 70% 이상이 ‘적은 수입’때문이라고 응답하였음.
◉ 승차난 개선을 위해 법인택시기사 30.5%는 택시공급 대수를 늘라자는 의견을 제시한 반면 개인 택시기사 80.7%는 ‘과잉공급’을 주장하고 있음.
◉ 택시운전기사 처우 개선방안으로 개인택시 35.3%는 승객들이 운전기사에 대한 시각이 바뀌어야 한다고 응답한 반면, 법인택시 기사 37.4%는 ‘학자금 융자’등 재원지원확대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음.
◉ 경기도내 택시이용자와 운전기사들의 이용 및 운행실태를 중심으로 택시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택시유형의 다양화 방안, 적정공급대수 결정방안, 콜서비스제의 활성화 방안, 택시요금체계 개선 및 택시 서비스평가제 도입방안을 제시하였음.

<정책건의>
◉ 택시사업구역간의 서로 다른 택시공급기준, 개인택시 면허발급의 우선순위, 차량운행부제 및 요금체계 등 사업구역간 관할관청, 택시기사 및 운송사업조합간 이견을 조정할 수 있는 택시사업구역 조정위원회와 같은 관할기구가 필요함.
◉ 수도권내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의 요금조정이 2000년 7월경에 이루어져 일반인 기본요금이 20% 정도 인상되었으나, 택시요금은 1998년 2월 택시운임 요율조정을 시행한 이후에 요금조정이 이뤄지지 않아 택시요금 요율조정을 위한 계획의 수립이 필요함.
◉ 택시의 합승압력이 요구되는 출퇴근 또는 심야시간대에 서울시와 인접해 있는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사업구역이 통합된 지역에 밴형 대형택시를 도입해 시범운행할 것을 제안함.
◉ 택시이용자 만족도 조사 및 운전기사의 친절도, 포상 및 교통법규 준수 등 평가항목의 평가결과에 근거하여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택시서비스 개선에 대한 노력을 유도할 수 있도록 택시서비스 평가제 도입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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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