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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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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부천시 택시 적정공급대수 결정을 위한 연구
저자 송제룡,이상훈 과제분류 수탁연구과제
발행월 1970-01 보고서번호 2000-02
판매유무 원문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연구개요>
◉ 부천시의 지속적인 도시화 과정과 경제발전에 따른 다양한 활동을 위하여 택시가 불특정다수를 운송하는 준 대중교통수단으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나, 도시 및 교통여건의 악화로 서비스질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임.
◉ 부천시 인구, 교통량 및 택지개발 등의 도시 환경 변화에 따른 향후 택시 수요를 예측하여 연차별 택시의 적정공급대수의 결정을 위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택시공급기준 및 택시공급정책을 수립함.
◉ 현행 택시공급기준이 되는 면허발급 우선순위에 대한 불합리한 사항을 분석하고 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파악하여 양질의 서비스 및 편익제공을 위한 택시제도 개선방향을 제시해야할 필요성이 있음.

<연구내용 요약>
◉ 부천시에서 법인택시 10부제, 개인택시 3부제로 택시가 운행되고 있으며 부제를 포함한 가동률은 법인택시 85.9%, 개인택시 62.0%임.
◉ 역세권을 중심으로 운행중인 부천택시 및 타시 택시의 구성비를 조사한 결과 외부택시 운행비율이 높아 부천시로부터 서울과 인천시로 택시수단에 의한 통행수요가 많이 발생하고 있음.
◉ 부천시민들이 택시에 느끼는 불만요인으로는 ‘승차거부’가 35%로 가장 많은 시민들이 지적하였으며 다음으로 ''승차난‘ 20.8%, ’운전기사의 불친절‘ 17.5%로 나타남,
◉ 코호트 생잔모형에 의한 인구추정치를 이용하여 현재 부천택시 대당 310.38명의 기준을 적용하여 상주인구에 따른 부천시의 택시공급대수를 산출하였음.
◉ 부천시의 택시교통정책에 따라 개인택시와 법인택시 간 택시 공급배분 비율이 결정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법인택시 1대의 개인택시 1대 대비 운행거리 비율 = (법인)/(개인) = 1:3.09 즉 법인택시 1대 증차는 개인택시 3.09대를 증차하는 효과임.

<정책건의>
◉ 단기적으로 부천시 택시목표는 상동지구 택지개발사업 등으로 인한 인구 증가요인을 택시공급대수 결정을 위한 기준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함.
◉ 장기적으로는 부천시의 인구변동추이보다는 택시공급 기준으로 실차율과 택시수단 통행량을 고려하여 택시를 공급함.
◉ 부천의 실차율과 수송 분담률에 대한 택시정책이 수정되면 장기 택시공급계획은 다르게 될 수 있으므로 2003년 이후의 택시공급대수 결정은 택시이용 및 운행실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후 공급대수를 재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 부천시는 타시로부터 외부택시의 운행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므로 타지영업을 억제하였을 때 부천시의 택시서비스가 개선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추가공급의 가능성도 높아짐.
◉ 신규면허 신청자의 무사고운전. 교통법규 준수. 포상 및 친절성 등을 면허발급 우선순위 기준에 반영할 수 있는 법적은 제도개선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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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