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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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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버스운영체계 개선방안 연구
저자 송제룡 과제분류 기본연구과제
발행월 1970-01 보고서번호 1998-05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외국어 요약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연구개요



⊙ 본 보고서는 시내, 농어촌, 시외버스가 대중교통수단으로써 타 교통수단과 경쟁력을 갖고 공공서비스적 차원에서 제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운영체계의 합리화 및 노선체계 개선, 버스우선정책의 확대, 권역별 공동배차제의 도입, 안내정보체계 개선 등의 효율적인 방안들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음.



⊙ 수도권의 급격한 자동차 증가에 따른 교통체증을 완화하기 위한 대책으로 대중교통 이용제고를 목표로 하는 버스운영체계 개선이 필요함.



⊙ 경기도내 버스 이용객 감소로 인한 비수익성 버스운행으로 업체가 경영난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열악한 운행서비스 체계는 개선되지 않고 점차 이용자들로부터 대중교통에 대한 불만을 자아내고 있음.



연구내용 요약



⊙ 경기도내 버스이용현황, 버스노선 및 업체의 운영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시내, 농어촌, 시외버스의 효율적인 버스운영 및 합리적인 노선체계로의 개편 뿐만 아니라 권역별 공동배차제 방안, 버스우선처리 방안, 안내정보체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음.



⊙ 도내 39개 버스업체 설문조사 결과, 시내버스와 시외버스업체는 버스승객의 감소로 인한 수입감소, 농어촌버스업체는 불합리한 노선선정과 비수익성인 벽지노선의 운행이 버스업체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으로 제시함.



⊙ 도내 3,087명의 버스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급정차, 급출발 등의 난폭운전과 과속, 정류장에서 오랜 대기시간을 버스이용시 문제로 제시하였음.



⊙ 합리적인 버스운행노선의 구축을 위해 이용자의 교통편의와 선호도에 따라 버스노선을 개편하고 정시성과 신속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간선기능, 지선기능, 벽지기능노선의 삼원화체계를 구축함.



⊙ 비합리적인 노선들을 노선연장 또는 단축, 노선의 통폐합, 노선의 직선화, 운행대수의 감차 또는 증차를 통해 운행계통을 개선함.



⊙ 민영체계의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버스운영의 장점들을 도모하고 재정 또는 정책적 지원이 가능한 정부 또는 시·군 지방자치단체에 의한 공영체계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경영난 개선을 위해 합리적인 버스운영체계로 개선함.



⊙ 운행결손에 대한 보전이 불가피한 노선의 운행권을 일괄 회수하여 노선입찰제를 통해 민간 또는 법인업체에게 위탁 운영하는 형태와 업체 구조조정을 위한 인수·합병의 운영체계가 상대적으로 현실적임.



⊙ 공동배차제 시행 여건상 버스전용 공동차고지를 조성한 후, 경기도내 동북내륙권, 서북해안권, 동남내륙권, 남부임해권, 서울인접도시권 등의 5대 권역을 위주로 세분화된 31개 시·군의 소권역으로 구분하여 공동배차제를 시행함.



⊙ 도로 및 교통여건, 일 방향 버스통행량, 지역여건에 근거하여 버스운행시 신속성과 정시성이 효율적으로 확보될 수 있도록 합리적인 버스전용차로의 확충기준과 향후 설치할 구간을 설정함.



⊙ 도내 신도시 건설 및 대단위 택지조성과 도시의 외연적 확산에 따른 편리하고 쾌적한 운행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직행좌석버스 및 심야좌석버스의 운행을 확대하고, 비수익성 노선의 운행결손에 대한 보전과 함께 공영버스 운행으로 버스교통수단의 다양화·고급화함.



⊙ 버스도착안내시스템 도입 뿐만 아니라 정류장에서 버스노선에 대한 안내책자, 노선경유지 및 정차노선의 위치, 배차간격 등의 정보가 버스이용자들에게 적절하게 제공되도록 버스안내체계를 개선함.



정책건의



⊙ 비수익노선에 대한 지원 확대, 삼원화체계로 노선개편, 노선개편 및 조정을 위한 관할기구 설립, 점진적으로 권역별 공동배차제 시행이 필요함.



⊙ 비수익노선에 대한 지원체계 확대 : 일일 평균 운송원가에 미치지 못하는 운송수입으로는 적자 경영수지를 충당할 수 없으므로 비수익성 노선의 운행결손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확고한 지원체제를 구축함.



⊙ 삼원화 노선체계의 확립 : 효율적인 대중교통망의 구축을 위해서 간선기능, 지선기능, 벽지기능의 노선체계의 삼원화로 이용자에게 통행속도의 증가 및 신속한 운행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선을 개편함.


⊙ 노선개편 및 조정을 위한 관할기구 설립 : 합리적인 노선개편 및 버스운영체계 개선을 위해 서울,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을 광역적으로 노선의 인·면허 및 조정시 실질적으로 집행권을 갖고 협의과정을 담당할 수 있는 가칭 수도권 광역교통공사 또는 경기도 버스교통공사와 같은 조직의 협의기구 설립을 추진함.



⊙ 점진적으로 권역별 공동배차제 시행 : 공동배차제를 시행하기 위해 최소한 시·군 소권역별로 버스전용 공동차고지의 조성을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점진적으로 확대·실시하기 위해서 업체간의 의견을 조율할 수 있도록 가칭 수도권 광역교통공사 또는 버스교통공사와 같은 기구의 산하에 5대 권역을 관할하는 총괄협의체와 각 시·군별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함.



⊙ 부문별 세부계획의 수립 : 향후 각 부문별 개선방안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기 위해서는 타당성 검토를 위한 세부계획의 연구가 필수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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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 홍보정보부 이정현 031-250-3261 메일보내기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