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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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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대중교통 환승체계 개선방안 연구
저자 송제룡 과제분류 기본연구과제
발행월 1970-01 보고서번호 1999-02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연구개요



본 연구는 경기도내 전철 및 버스간의 환승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대중교통의 이용률 제고를 위해 편리하고 신속한 환승체계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음

경기도내 대중교통수단인 전철과 버스간의 환승불편으로 말미암아 자가용 승용차의 이용률은 급증하고 있는 반면, 대중교통수단 분담률은 감소하고 있으므로 대중교통의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대중교통 환승체계의 개선안을 모색함.

경기도내 환승객과 환승주차장 운전자들에 대한 환승실태조사와 국·내외 개선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파악하여 대중교통수단간 연계환승 개선방안, 환승시설 확충 및 효율적 운영방안, 환승요금체계에 대한 개선방안들을 제시하였음.




연구내용 요약



◈ 연구의 배경

대중교통수단인 버스와 전철간 환승불편으로 말미암아 개인교통수단의 이용률은 증가하는 반면에 대중교통수단의 수송분담률은 점점 낮아지고 있음.

버스, 전철(지하철), 자가용 승용차 등은 상호 원활한 환승체계를 갖추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미연계 운행 및 역세권에서 긴 승차대기로 인한 환승소요시간의 증가, 환승거리의 과다 등으로 인하여 양질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음.

경기도내 전철과 버스간의 편리한 연계운행, 환승시설 및 환승요금 등의 환승체계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대중교통 이용의 활성화를 위한 시점에 있음.


◈ 환승의 개념적 고찰

통행자가 이동할 때 두 개 이상의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통행을 위하여 첫 번째 교통수단에서 다음 교통수단에 승차하기 위한 갈아타는 행위를 환승이라 할 수 있음.

전철↔전철, 지하철, 기차, 전철↔버스, 버스↔버스 등의 대중교통수단간 유형과 대중교통과 승용차, 택시, 자전거 등 개인교통수단간 연계형태에 따른 환승유형이 있음.



◈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현황

수도권내에는 1기, 2기 서울시도시철도와 철도청에 의해 운영중인 경부선, 경인선, 경원선, 안산선, 과천선, 분당선, 일산선 등의 전철이 첨두시간대 2.3분∼13.3분, 비첨두시간대에는 3.8분∼16분의 운행시격을 두고 1일 평균 630만여명을 수송하고 있음.

경기도내에는 1998년말 기준으로 197개의 버스운송사업체 소속의 시내버스, 농어촌버스, 시외버스, 마을버스 등 7,207대의 버스가 2,275개의 노선에 운행중에 있음.

전철의 월별 이용현황에서 연중 3월∼5월과 오전 첨두시간대인 7∼9시의 전철이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남.



◈ 대중교통 환승체계 및 문제점

서울을 중심으로 방사형의 철도 및 버스노선 형태에 따라 경기도내 환승축은 수원축, 부천축, 안산축, 의정부축, 분당축, 일산축, 김포축, 하남축 등 8개의 환승축이 있음.

전철과 버스간 미연계 운행 : 전철의 운행시격과 버스의 배차간격이 다르게 운행하므로 환승시 장시간 탑승대기시간과 전철과 버스의 첫차 및 막차간 미연계 운행을 초래함.

과다한 환승거리 : 환승거리는 크게 수직이동거리와 수평이동거리로 구분할 수 있는데 수직이동거리는 30∼80여미터, 수평이동은 60∼430여미터까지 다양하게 나타남.

불합리한 환승요금체계 : 전철로부터 버스환승권 구입시 490원에 구입할 수 있는데 단지 2%의 버스 환승할인율을 적용으로 환승권의 구입에 대한 인센티브가 매우 적어 이용률도 매우 저조한 실정임.

환승시설의 부족 : 환승시 수직·수평이동을 편안하고 신속하게 할 수 있는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장애인 리프트시설, 환승주차장의 주차구획면수, 대중교통 노선안내시설, 주차장 가변정보판 등의 환승시설이 부족함.



◈ 경기도 환승 및 환승주차장 사례분석

전철과 버스간 환승시 가장 불편한 점으로 수원역에선 "환승거리의 과다"를 24.9%, 의정부역에서는 "장기간 탑승·대기시간"을 32.5%의 가장 많은 응답자가 지적함. 대중교통수단간 환승시 소요시간은 수원역에서 13.5분, 의정부역은 13.0분으로 조사됨.

환승주차장의 문제점으로 이용목적의 상실, 환승비용의 낮은 경제성, 요금체계의 비합리성 등이 파악되었음.



◈ 대중교통 환승체계 개선방안

대중교통수단간 연계환승 :이원화된 전철과 버스의 운영조직으로 말미암아 독립적으로 전철과 버스가 운행되고 있는데 첫차·막차 연계운행을 위한 버스 운행시간대를 조정함. 버스와 막차열차간 환승이 가능하도록 심야버스의 운행을 확대함.

대중교통노선 입체정비 : 경기도내 평지형의 전철선로를 고가형 또는 버스정류장 및 주·정차 환승체계를 입체적으로 정비함. 정차없이 통과하는 차량과 경유하는 차량동선이 입체적으로 발생하도록 역광장 앞을 지하차도 또는 고가광장으로 정비함.

환승통로 보행시간 최소화 : 전철로부터 버스 및 타 교통수단으로 신속한 환승보행과 환승거리를 줄이기 위하여 지나치게 긴 장거리 통로를 직선화시키거나 버스정류장 이전 또는 자동수직·수평이동시설을 설치하여 환승시간을 줄임.

대중교통 환승센터 개발 : 대중교통수단간 연계운행 및 택시, 승용차 등 개인교통수단간 편리하고 신속한 환승을 위해서는 수원역, 의정부역, 안산역, 부천역, 금정역 등과 같은 환승역은 점진적으로 종합환승센터로의 개발과 기능이 기대대는 곳이므로 환승시설이 종합적이고 유기적인 상호 연계성을 갖추도록 해야함.

효율적 환승주차장 운영 : 환승주차장 설치목적의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일부 환승주차장은 일반주차장 또는 환승과 관련된 타 용도로 전환하고, 부적절한 환승주차장의 위치를 재조정함.

수직·수평이동시설 확충 : 전철역세권내에 교통수단간 환승 보행시간을 줄이는데 사용되는 환승시설로써 수직이동시설과 자동수평이동시설등의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함.

쾌적한 환승공간 조성 : 독서마당과 만남의 장소 등의 시설을 7개 전철노선 역세권에 도입하며, 소연주회장, 미니정원, 버스노선안내 책자 및 주변지역안내도 등을 제공하며, 전철과 버스의 도착예정, 연계버스의 노선 및 전철의 연계운행시간 등의 정보까지 제공할 수 있는 대중교통도착안내시스템(Mass Transit Information System)의 개발·도입을 검토함.

환승요금 할인율 확대 : 전철로부터 버스로의 환승권 구입은 가능하지만 버스로부터 전철로 환승시 전혀 환승에 따른 할인혜택을 제공받을 수 없으므로 대중교통수단간 상호 환승시 5% 이상 할인요율 적용을 검토함.

대중교통요금 통합징수 : 통합요금징수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전철 교통카드(RF)와 버스교통카드(TC)간 호환사용을 위해서는 버스와 전철카드를 판독할 수 있는 호환판독단말기를 설치함.

다양한 승차권 도입 : 전철과 버스간 추가요금 없이 환승이 가능한 대중교통 승차권(Combination Ticket), 1일, 1주일, 3달 정기승차권, 이용하는 시간대에 따라 비첨두시간 승차권(Off-Peak Ticket), 주말승차권(Weekend Ticket), 관광통행권(Tourist Pass) 등의 도입을 검토함.



정책건의



◈ 연계운행시간대를 조정할 관할기구 설립

이원화된 전철과 버스의 운영주체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대중교통수단간 미연계 운행시간대를 조정할 수 있는 가칭 『수도권 광역교통공사』 또는 이와 비슷한 협의체의 설립이 필요함.



◈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지원체계 확대

환승체계 개선에 필요한 재원은 대중교통 운영자금 및 범칙금으로 모아진 재원으로 확충하고 연계운행 및 환승요금할인으로 발생하는 운행결손을 보전해주며, 환승시설 확충을 지원함.



◈ 심야버스의 확대운행

전철의 첫차 또는 막차의 운행시간과 연계될 수 있도록 버스운행시간대를 조정하고 전철이용객이 많은 역을 중심으로 심야 시간대 승객수요를 고려하여 심야버스를 확대·운행함.



◈ 대중교통요금의 통합징수체계 구축

전철(RF) 및 버스(TC)교통카드의 상호호환을 위한 호환단말기 설치와 수도권내 환승요금 및 대중교통요금의 요율을 조정·결정할수 있는 가칭 『대중교통요금 조정위원회』 발족을 검토함.



◈ 경기도 환승시설정비 기본계획 수립

경기도 환승주차장, 전철 및 역세권 버스정류장의 환승안내, 통로, 승강장 등 환승시설의 문제점 및 환승 불편을 개선하고, 환승시설의 설치기준과 운영지침을 마련하여 효율적인 운영 및 확충계획의 수립을 위한 『경기도 환승시설정비 기본계획』 수립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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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