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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비대면 시대의 그림자, 디지털 소외
저자 배영임
과제분류 이슈&진단
보고서번호 제448호
발행일 2021-03-01 보도자료 HWP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지난 1년간 코로나19로 일상의 비대면화가 확산되면서 사람간의 소통과 거래를 디지털 서비스가 대신하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인터넷 쇼핑과 배달서비스 앱이 우리의 생활 필수요소가 되었고, 인터넷 뱅킹은 오프라인 금융거래를 대체하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화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고령층, 저소득층, 장애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은 소외되고 있으며 정보화 수준과 디지털 역량 등에서 디지털 격차(Digital Divide)가 나타나고 있다. 정부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포용 추진계획을 발표하였다.
디지털 소외에 대한 경기도민 인식조사 결과, 온라인 쇼핑 활용 능력이 능숙하다고 응답한 비중은 전체 평균 89.5%이지만, 60대 이상은 69.0%로 상대적으로 고령층의 활용 능력이 낮은 수준이며, 키오스크 도입으로 무인점포가 확대될 때 가장 소외될 것으로 예상되는 계층은 고령층이라고 응답했다(60.9%). 온라인 학습을 경험하면서 저소득층 가정은 스마트기기와 네트워크 환경이 열악해 어려움을 겪었으며(38.9%), 조손가정, 맞벌이 가정의 경우 학습지도가 어려웠다고(24.5%) 응답했다. 응답자의 55.3%가 디지털 전환이 편리하고 효율적이라고 인식하는 반면, 정보격차와 취약계층의 디지털 접근성 문제 등으로 디지털화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비중은 44.7%로 나타났다. ‘미래 언젠가 디지털 소외계층이 될 것 같아 두렵다’라고 응답한 비중은 전체 36.4%, 고령층 46.0%, 저소득층 54.0%로 나타났다. 디지털 포용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 노력은 ‘디지털 기기의 취약계층 맞춤형 개발’(25.3%)이라고 응답했다.
영국, 뉴질랜드, 싱가포르, 유럽, 이스라엘은 디지털 교육, 체험, 기술혁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취약계층을 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기도는 디지털 뉴딜 정책과 함께 ‘누구나 혜택을 누리는 디지털 포용’ 가치 실현을 위해 디지털 포용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사회통합 모델을 제시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포용적 기술⋅서비스를 개발하도록 지원함으로써 공정하게 디지털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온⋅오프라인 디지털 교육⋅체험 서비스 지원 거점을 조성하고 디지털 소외계층 대상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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