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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신한류 미디어팬덤과 지역관광 활성화
저자 이수진
과제분류 이슈&진단
보고서번호 제155호
발행일 2014-08-01 보도자료 HWP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보기
진화하는 신한류 콘텐츠는 대한민국 성장 엔진으로, ‘코리아 프리미엄’의 중심역할을 하고 있다. 20세기 후반부터 일본, 중국 등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시작된 한류(Korean wave)현상은 방한 외래관광객 증가에 영향을 주었다. 드라마 중심의 한류 1.0에서 K-culture 중심의 한류 3.0으로 발전하면서 신한류 테마관광객이 등장하였는데, 이로 인하여 뷰티/성형관광, 쇼핑관광, 공연관광 등이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다. 영화, 드라마, K-pop뮤직비디오 등의 촬영지가 관광객을 유인하는 유명 지역관광지로 자리매김되기도 하였다. 실제로, 한류 대표 관광지인 춘천 남이섬(겨울연가), 가평 쁘띠프랑스(별에서 온 그대), 전주한옥마을 향교(성균관스캔들) 등은 미디어 노출 후 방문객이 급증하였다. 신한류 미디어팬덤은 지역 관광산업 뿐 아니라 관련 산업(방송, 음악, 게임 등)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경제적 효과 창출과 동시에 사회문화적 소프트파워 경쟁력 강화에도 영향을 주었다.
미디어관광 활성화 사례유형으로는 1) 관광객에게 의미없는 평범한 지역에서 관광지로의 부상(노팅힐의 노팅힐, 헤리포터의 킹스크로스역, 비틀즈의 애비로드), 2) 특수공간이 필요한 시대극, 판타지물 등을 위한 신규 촬영장소 마련(반지의 제왕의 호비튼 세트장, 태조왕건의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3) 미디어로 인해 다양한 콘텐츠 확보, 유명 관광지로 부활(겨울연가의 남이섬) 등이다.
미디어관광 경험자(500명)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한류는 관광 활성화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브랜드 가치상승에도 기여하여 국제경쟁력 강화에 도움준 것으로 조사되었다. 촬영지 방문경험지역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도 15.6%로 나타났다. 현재 북한에 유통되고 있는 한류 프로그램은 통일시대 대비, 북한주민과의 소통의 매개체의 역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조사되었다. 또한, 우리 정부의 해외영상물 로케이션 촬영협조는 우리나라 관광활성화 도모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류 미디어팬덤을 활용,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1) (조직 및 인력) 경기도내 로케이션 섭외를 위한 관련 조직 강화 및 인력 양성 등 체계적인 육성시스템 구축, 2) (인프라) 한류 3.0시대, 한류월드의 조속한 사업추진으로 다양한 한류체험공간 마련, 3) (홍보) 경기도 인기 촬영장소에 대한 종합 정보체계(홈페이지, 촬영지 관광가이드북) 구축 및 ‘경기도 한류관광공모전’ 개최, 4) (네트워크) ‘경기도 한류 거버넌스’ 구축 및 해외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류 커뮤니티’와의 네트워크 확대 및 지원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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