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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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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코로나19로 드러난 글로벌 가치사슬(GVC)의 한계, 해결대안은?
저자 이상훈
과제분류 이슈&진단
보고서번호 제420호
발행일 2020-05-27 보도자료 HWP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코로나19로, 세계 무역성장을 지난 30년간 주도하였던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GVC)의 재편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코로나19의 확산은 글로벌 가치사슬에 의한 원가절감 및 효율성 제고, 적기 부품공급의 ‘확실성’을 퇴색시켰다. 포춘지 선정 1,000대 기업 중 938개 기업이 1~2차 벤더를 포함해서 코로나19에 영향을 받았고, 자동차 산업의 경우 중국과 GVC로 연계된 80% 이상의 관련 기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은 효율적으로 인식되었던 GVC의 구조적 한계를 드러내었다.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제조업 마비, 특정 지역 문제 발생시 전체 공급망의 중단, 자국우선의 보호무역 장치 발동은 국제적 생산의 협업체제에 대한 불신을 확산시켰다. 따라서 열린 세계에서 닫힌 세계로의 전환과정에서, 짧아지고(shorten) 다양화되는(diversified) GVC 추세, 보호무역주의 심화, 생산공급시스템의 디지털화에 대비한 국가 또는 지역차원의 대비가 필요하다.
경기도는 부가가치가 낮고 중간투입률이 높은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로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에 취약하다. 부가가치 창출의 해외 의존도가 20.3%에 달하며, 전자산업의 경우 47.2%를 차지하고 있어 코로나19 확산에 의한 무역환경 변화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한국내 타 지역과 미국, 일본, 독일 등에서 원부자재를 구입해서 제조 생산한 이후, 국내 타 지역, 동남아 등 국가에 판매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지나치게 높은 대일본 수출입 의존도도 걸림돌로 작용한다. 반도체(6.5%)와 자동차(1.4%) 부분의 대일 의존도는 낮아지고 있지만, 반도체제조용장비(31.4%)는 여전히 높다.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기업의 소비지 인접생산과 리쇼어링 증가에 대비해 전열을 정비해야 한다.
코로나19 이후, 지역내 가치사슬 강화와 부가가치 제고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전략은 1) 리쇼어링 등 지역내 투자기업을 전문적으로 지원할 ?(가칭)포스트 코로나19 투자유치 컨설팅 자문단?구성 운영, 2) 수도권 리쇼어링 기업을 위한 입지규제 완화와 지역내 가치사슬 추진 지원, 3) 기술개발 거점지역으로서 R&D를 통한 부가가치 제고를 위해 소재 부품 장비 산업의 실증 양산 Test-bed를 연구개발 중심지역에 구축, 4) 제조업의 GVC와 연관된 서비스부문의 경쟁력을 제고시켜 수출품에 투입되는 서비스의 대외의존도를 낮추는 노력 등이 고려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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