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 멀티미디어 | 경기연구원
상세검색 ENGLISH 메뉴열기

인포그래픽

GRI 연구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디자인하고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제공합니다.
공유버튼
인쇄하기
	경제불황과 취업난 등의 경제적 요인에 의해 니트(NEET)족의 비중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니트는 취업과정에서의 불안정한 상황과 취약함을 보여주는 지표를 의미하는데, 최근에는 여기에 더해 사회활동까지 하지 않는 니스(NEES)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사회활동 참여는 사회적 네트워크 구성과 개인의 주관적 웰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니스족은 교육, 경제, 사회활동을 모두 하지 않는 사람을 일컫는 말로, 경제적 고립과 사회적 고립을 함께 겪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사회적 의미를 지닌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니스족 규모는 2010년에 비해 2015년에 소폭 증가하여 남성은 15.6%, 여성은 34.8%가 니스에 해당되었다. 교육활동과 사회활동에 모두 참여하지 않는 집단의 증가가 니스족 변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령과 니스족의 관계가 남성은 J자형 커브를 보이는 반면, 여성은 N자형으로 증가-감소-증가를 반복하는 3차 곡선의 형태를 보여주었다. 교육수준과 니스는 반비례하는 경향을 보여,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니스족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혼인상태와 니스의 관계는, 남성은 배우자가 있는 경우 니스족 비중이 낮은 반면, 여성은 청년층과 중년층 유배우 니스족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구형태별로는 남성은 1인 가구, 여성은 1세대와 2세대 이상 가구에서 니스족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한 시군별로도 남성은 니스족 비중의 격차가 큰 반면, 여성 니스족 비중은 지역별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니스족에 진입하면 사회활동 단절로 인해 사회로부터 고립될 수 있다는 점에서 꾸준한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 첫째, 정확한 데이터 구축과 파악을 통해 경기도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니트와 관련한 다수의 정책이 청년층의 고용이나 일자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데, 정신건강 증진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복합정책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지자체별로 취약계층을 선별하여 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관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지역 차원에서의 센터 설립을 통해 니스족의 사회적 고립이 고착화되지 않도록 꾸준한 지원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사회와의 단절은 NO! 니스에게 관심을! 2020-12-23 | 유정균
경제불황과 취업난 등의 경제적 요인에 의해 니트(NEET)족의 비중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니트는 취업과정에서의 불안정한 상황과 취약함을 보여주는 지표를 의미하는데, 최근에는 여기에 더해 사회활동까지 하지 않는 니스(NEES)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사회활동 참여는 사회적 네트워크 구성과 개인의 주관적 웰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니스족은 교육, 경제, 사회활동을 모두 하지 않는 사람을 일컫는 말로, 경제적 고립과 사회적 고립을 함께 겪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사회적 의미를 지닌다. ... 더보기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에서 제공된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 : 홍보·정보부 박아현 031-250-3591 메일보내기
  • 최종수정일 : 2021-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