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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드 코로나 시대, 관광에도 새바람을!
위드 코로나, 관광을 준비하자 (이수진 연구위원)
1. 백신접종 후에도 ‘비대면’ 관광을 선호합니다
자연친화 관광(자연 속 안전여행), 야외 여가활동(거리두기 가능한 여가), 기술개발 체험관광(기술 융합형 관광), 작은 여행(개인 맞춤형 생활관광)
2. 백신접종 후 국내여행 경험이 증가했어요
국내여행 경험의 증가
국내여행 경험 여부 : 2020년 39.4% → 2021년 72.8%
2021년 국내여행 관광활동 : 1위 휴식·휴양 76.6%, 2위 자연·풍경감상 76.0%
반면 여행 만족도는 하락
국내여행 만족도 : 2020년 3.67 → 2021년 3.33
2021년 국내여행 불만족 이유 : 1위 사회적 거리두기로 관광 제약 74.6%, 2위 마스크 착용 불편 56.3%
3. 국민 10명 중 6명 ‘국내여행’ 가고 싶어요
해외보다는 국내로!
위드 코로나 후 여행 의향 : 2020년 39.4% → 2021년 72.8%
트렌드는 자연친화!
위드 코로나 관광트렌드 중요도 : 1위 자연친화, 2위 작은여행(소규모), 3위 근거리
4. 안심과 디지털로, 이제는 새로운 여행을 준비할 때!
안전과 위생 우선(관광지 밀집도 관리 통한 안심관광지 기틀 마련), 불안감 해소(백신패스 의무화 등 국민 안심여행 활성화), 신개념 관광용어 정비(차박 등 용어 정의, 제반사항 마련 제도권 내 관광활동 규정), 관광산업의 체질 개선(기술융합형 인재양성 비대면 기반 산업구조로 전환)
위드 코로나 시대, 관광에도 새바람을! 2021-11-01 | 이수진,정대영,조성한
코로나19로 인해 관광업계 타격이 심각하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전 세계 관광객 수는 1990년도 수준으로 급감하였으며, 우리나라도 2019년 1천 8백만 명이던 입국자가 2020년 전년대비 85.6% 감소하는 등 전례없는 침체기에 빠져있다. 이로 인해 글로벌 관광산업 분야에서 1조 2,000억~3조 3,000억 달러 손실을 전망하고 있다. 이에 우리 정부는 위기에 직면한 관광기업 지원대책과 더불어 국내⋅외 관광객 교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관광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관광업계도 이색상품을 출시하며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려는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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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1-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