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스 | 멀티미디어 | 경기연구원
상세검색 ENGLISH 메뉴열기

인포그래픽스

GRI 정보가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될수 있도록 정보를 디자인하고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유버튼
인쇄하기
	 2018년 새해 경기도민의 가장 큰 개인적 소망은 ‘소득 증대(27.7%)’로 나타났다. 사회적 소망 역시 개인의 소득 증대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경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26.6%)’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소망과 사회적 소망 모두 경제 문제가 가장 중요한 화두임을 보여 주었다. 그리고 2017년 경기도민에게 가장 큰 기억은 개인적으로는 ‘건강 증진(7.7%)’, 사회적으로는 ‘대통령 탄핵(38.7%)’으로 나타났다. 저성장의 장기화와 고용 불안의 흐름 속에서 개인 건강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보이며,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은 국민들에게 커다란 충격이었던 것이다. 본 보고서의 조사 결과는 2017년 12월 경기연구원이 주관한 ‘경기도민 설문조사’에 따른 것이다. 
  2017년 경기도 정책 중 ‘2층 광역버스 운행(33.1%)’,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건설(28.7%)’ 등 교통 분야 정책을 도민이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일자리 창출 정책(19.1%)’, ‘일하는 청년 정책 시리즈(16.5%)’도 인지도가 높게 나타났다. 일상 속에서 매일 접하게 되는 교통 문제와 시대의 난제인 일자리 문제와 청년 문제에 대한 관심이 경기도정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도민이 생각하는 정책적 중요도역시 순서만 바뀌었을 뿐 일자리와 교통 정책이 높게 나타났다.
  도민들은 2018년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10대 정책으로 경제 및 사회 분야에서 6개, 환경 및 안전 분야에서 2개, 교통과 외교 분야에서 각각 1개를 선정하였다.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 ‘소상공인자영업자 역량 강화’, ‘4차 산업혁명 거점 육성’, ‘실직과 은퇴에 대비한 일자리 안전망 강화’,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 문제 해결’ 등이 경제 및 사회 분야에서 선정되어, 경제적 약자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매우 절실함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미래 먹거리를 위한 4차 산업혁명 대비에 대한 관심도 지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미세먼지에 대한 관리 강화’와 ‘재난안전 대응 관련 지방정부 역할 강화’는 건강과 안전에 대한 점증되는 우려를 보여주고 있으며, ‘서울경기도 간 교통 혼잡 및 통근 불편 해소’는 광역교통 문제의 심각성과 중요성을 드러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북핵 위기 중장기 해법 제시’는 북핵 위기가 매우 심각하기는 하지만 단기적으로 해결 가능하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2018년 새해 경기도민 소망은 "돈 잘 벌고 일자리도 늘었으면" 2018-01-03 | 이정훈,김동영,조응래,김도균,남지현,신기동,민병기,최석현,최용환,김을식,배영임
2018년 새해 경기도민의 가장 큰 개인적 소망은 ‘소득 증대(27.7%)’로 나타났다. 사회적 소망 역시 개인의 소득 증대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경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26.6%)’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소망과 사회적 소망 모두 경제 문제가 가장 중요한 화두임을 보여 주었다. 그리고 2017년 경기도민에게 가장 큰 기억은 개인적으로는 ‘건강 증진(7.7%)’, 사회적으로는 ‘대통령 탄핵(38.7%)’으로 나타났다. 저성장의 장기화와 고용 불안의 흐름 속에서 개인 건강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인식... 더보기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에서 제공된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 : 홍보·정보부 박아현 031-250-3591 메일보내기
  • 최종수정일 : 2018-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