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진단 창조경제연구실 이수진 연구위원 드라마 속 거기! 신한류 관광지로 지역관광 활성화 *영화/드라마 촬영지를 방문하기 위해 여행한 지역은? ·국내84.4% ·국내+해외11.6% ·해외4.0% *방문하고 싶은 촬영지 유형은? ·자연친화공간37.5% ·지역민 삶 속의 의미있는 공간24.9% ·촬영을 위한 전용공간19.9% ·미디어 속 스타의 직간접 공간17.2% *미디어관광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은? ·관광객 위한 관련정보 제공(홈페이지,촬영지 지도) ·관광객 입장가능한 촬영테마파크 조성지원25.0% ·영화/드라마 해외진출시 진출국 산업문화 정보 제공18.8% ·정부의 관련 조직, 인원 강화(체계적 섭외 시스템, 홍보)14.8% ·영화/드라마 해외진출시 보조금 지원7.2% ·관련 관광상품 기획,판매에 대한 여행사 인센티브 제공6.4% 경기개발연구원은 2014년7월31일~8월1일에 걸쳐,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사람 5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조사를 실시했다. 경기개발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