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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보행사고 많은 그 길부터, 노인 보호구역으로...
  • 작성일 2025-06-27
  • 저자명 빈미영, 손슬기
노인 보행사고 많은 그 길부터, 노인 보호구역으로...
                                    경기도 노인보호구역 확대 방안 연구 (빈미영 선임연구위원)
                                    ※ 2019년~2023년 발생한 노인(65세 이상) 보행 교통사고 조사분석


1. 보행 교통사고, 노인(65세 이상) 사망자가 많다!
  보행 교통사고 발생 건수
  노인 25.7%(2023년), 24.3%(2022년), 24.3%(2021년)
  어린이 7.9%(2023년), 8.3%(2022년), 7.8%(2021년)
  보행 교통사고 사망자수
  노인 57.6%(2023년), 48.9%(2022년), 46.9%(2021년)
  어린이 3.5%(2023년), 1.1%(2022년), 0.0%(2021년)  

2. 노인 보행 교통사고 어디가 가장 많을까?
   노인 보행 교통사고 많은 곳은?(교통사고 많은 곳별)
   약국(13개소), 전통시장(11개소), 전철․기차역(9개소), 종교시설(3개소), 행정복지센터(3개소)
   노인이 가장 많이 가는 곳은?(65세 이상 노인 신용카드 이용빈도) 
   1위-전통시장, 2위-음․식료품소매(슈퍼마켓 등), 3위-의약․의료품(약국), 4위-병원

3. 경기도 노인 및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은?
  보호구역 지정
  노인   466개소(2023년), 392개소(2022년), 341개소(2021년)
  어린이 2,994개소(2023년), 3,039개소(2022년), 2,854개소(2021년)
  노인보호구역 지정 시설 유형(2024. 12.)
  노인복지시설 98.7%(587개소), 생활체육시설 1.0%(6개소), 기타 조례로 정하는 시설 및 장소 0.3%(2개소)

4. 2027년부터 정부 재정지원이 없다?
  교통약자 보호구역 ‘지역 교통안전 환경개선 사업’의 정부 재정지원은 2026년까지만
  2027년부터는 전액 지방비로 전환 예정

5. 안전한 노인 보행환경은 이렇게!
∙ 노인 보행 교통사고 많은 곳 중심으로 확대!
 - 전통시장, 의료기관, 약국 등을 이용하기 위한 통행경로, 노인 보행 교통사고 많은 곳
∙ 조례 제정으로 제도화 추진 - 노인 보행 교통사고 다발 지역 시설·장소 등
∙ 캠페인 실시 - 노인 보행 교통사고 집중 시기, 장소
∙ 중앙정부 - 재정지원 필요 및 제도 개선(보행 안전과 노인보호구역 연계)

□ 본 연구는 노인 보행 안전 대책을 위한 방안으로 노인보호구역 확대 전략 제시 ○ 우리나라 노인 보행 교통사고는 연평균 10,647건 발생, 앞으로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교통사고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노인 방문이 많은 장소와 노인 보행 교통사고 상관성을 분석하여 경기도 노인보호구역 추가 대상 적정성 확인 ○ 둘째, 2027년부터 지역 사업으로 전환되는 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에 필요한 경기도 지원예산 산정 ○ 마지막으로 경기도 노인 보행 교통사고 절감을 위한 종합적인 개선방안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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