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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시대, 좀 더 스마트한 대중교통을!
  • 작성일 2023-08-24
  • 저자명 빈미영, 김병관, 김현주, 이채원
고령화 시대, 좀 더 스마트한 대중교통을!
고령자의 대중교통 정보이용 격차 해소방안 연구 (빈미영 선임연구위원)

대중교통, 왜 고령자들에게 중요할까? - 고령층 대중교통 이용수요 전망

고령층의 경제활동 활발로 이동수요 증가 예상
- 60대 이상 고령자 고용률 44.5%(2022년)
- 고령자들의 편리한 대중교통이용을 위한 대중교통정보서비스 확대

운전면허 자진 반납하는 고령운전자 증가 추세 
- 65세 이상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증가율 21.5% (2020~2022년)
- 운전하지 않아도 안전한 이동이 가능한 대중교통이용 환경 조성

디지털은 불편하다? 고령자들이 원하는 정보화는! - 경기도 고령층 정보이용실태 분석 결과

60세 이상 고령자 디지털 정보화 수준 : 경기도 56.9%, 전국 47.4%
경기도 정보화 세부분석 결과 
- 접근 83.7% (기기보유 및 인터넷 사용가능 정도) 
- 역량 47.6% (기능활용, 조작 등 기본 이용능력) 
- 활용 52.8% (인터넷 정보의 양적·질적 활용정도) 

기능은 간소화! 조작은 간편하게! 제어 단계는 최소한으로!
- 정보의 역량과 활용영역을 중심으로 기술적으로 보완해야

생활정보, 금융거래 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 고령층의 정보 활용도 높이기 위한 정책지원 필요

정보 소외계층의 어려움, 첨단기술로 해결하자! - 기술개발·보급을 통한 대중교통정보 이용격차 해소

노인복지시설 내 IPTV에 버스정보 제공
위치기반 대중교통정보를 자동실행·제공
대중교통정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표준화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첨단기술에 기반한 정보이용 서비스를 도입해야 합니다.”

"고령층과 같은 디지털정보 소외계층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 (UI)의 개발과 보급, 표준화가 필요합니다“

간편하고 단순하게! 우리 모두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하여

“최첨단 기술로 무장한 디지털 기기, 넘쳐나는 정보도 활용하지 못하면 무용지물”
“남녀노소 누구나 어려움 없이 디지털 정보를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경기도는 도민이 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버스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실시간 버스 도착 정보를 2005년부터 제공하였다. 최근에는 광역버스 빈자리 정보, 시내버스 차내 혼잡정보, 승차 벨 서비스에 이어 정류소 인접 화장실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경기도 버스 정보시스템은 IT기술에 힘입어 첨단화되어가고 있지만 이용하기 어려운 정보 취약계층이 있다. 그중에서도 고령층은 디지털 정보화 수준이 제일 낮고 이용이 어렵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하에 경기도가 고령자를 대상으로 버스정보 이용 격차 해소를 위해 추진해야 하는 과제를 도출하기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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