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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 전쟁,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작성일 2024-04-11
  • 저자명 박경철, 김지윤, 구동균, 김병관, 손슬기, 류시균
출퇴근 전쟁,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출근 시간만 바꿔도 교통문제가 해결됩니다! (박경철 선임연구위원)

함께라서 더 혼잡한 출퇴근길 - 수도권 출퇴근 통행 현황
- 하루 중 가장 바쁜 출퇴근 4시간 : 오전 7~9시, 오후 7~9시
- 수도권 1일 통행량의 30%가 출퇴근 시간에 집중
- 차량통행속도 저하 : 고속도로 18.2%↓, 국도 8.7%↓
- 서울도시철도 차내 혼잡도 증가 150% 이상 ※ 17개 노선 중 12개 노선 해당
 
우리가 경험한 시차출근제 효과 - 시차출퇴근제 적용 효과
<유연근무제 유형별 근로자 이용률>
- 1위 시차출퇴근제(61.9%) 기존업무 방식에 큰 변화가 없기 때문
- 2위 재택근무제(34.4%)  

<이미 검증된 시차출근제 효과! > 
대학수학능력 시험날 출근시간 9시→10시로 조정
- 출근시간대 차량 통행속도 3.8~6.3% 증가
- 경기 광역버스(7770번) 차량내부혼잡률 최대 15%p 감소
- 서울도시철도 이용자수 5.3~15.8% 감소

출근시간만 바꿔도 교통문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최적의 시차출근제 도입방안
- 최적의 ‘시차출근 참여율’은 30%
- 현행 9시 → 시차출퇴근제 적용 시 조기출근 8시 10%, 지연출근 10시 20%
※ 수도권 1,308개 읍면동, 현행 9시출근 대비 조기·지연출근 적용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시차출근 참여율 30% 시행하면 연간 1조 3,882억원 절감 효과!
<시차출근제 도입 기대효과>
- 도로건설비 22.8조원 절감
- 출퇴근시간 일 22.4분 절감
- 일CO2 배출량7.3백톤 감소

<시차출근제 도입 유인책> 
“9 to 6 근로시간 혁파를 위하여”
- 시차출퇴근제 단계별 의무화
- 대중교통 반값 요금제
- 시차출퇴근제 도입 시 법인세 인하

수도권 출퇴근 시간에는 하루 통행량의 약 30%가 집중되어 심각한 교통 문제가 반복된다.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 시차출퇴근제를 제안하였다. 최적 시차출퇴근 전략은 시민의 10%가 1시간 조기 출근하고, 20%가 1시간 늦게 출근하는 시차출퇴근 참여율 30% 방안이다. 최적 시차출퇴근제가 도입되면 연간 약 1조 3,382억원의 사회적 비용이 절감되어 해마다 서울양평고속도로 13개를 건설하는 효과가 있다. 건설비용으로 환산하면 약 22조 8,367억원으로, GTX A·B·C 3개 노선의 사업비용이 약 16조원인 것을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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