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야간관광 활성화 방안
과제분류정책연구
발행연도2024
보고서 번호2024-84
저자정대영, 이수진, 김재신
□ (방향) 경기도는 야간관광 기반 구축 및 브랜드 창출을 통해 방문객 체류시간 증대 및 관광소비를 촉진하고, 야간경제 활성화를 구현할 수 있도록 정책추진
○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4개 전략 12개 과제를 제시
□ (비전) “밤에 더욱 매력적인 경기, 빛으로 물드는 경기의 밤”
□ (목표) 야간관광을 통한 야간관광객 증대 및 지역 경제 활력 제고
○ 도내 관광객 및 관광소비 20% 증가, 야간관광 만족도 평균 4.5 이상
□ (전략 1: 경험하고 싶은 경기의 밤) 경기도의 야간관광 브랜드를 개발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한편, 시・군 야간관광자원에 대한 인프라 개선을 통해 야간관광 랜드마크를 육성, 그리고 ‘야간관광 전략지구’를 지정
○ 경기 야간관광 브랜드 개발 : 경기 야간관광 브랜드 개발 및 운영
○ 경기 야간관광 랜드마크 육성 : 시・군 야간관광자원 검토 및 선정, 야간관광 인프라 개선, 브랜딩 추진
○ 경기 야간관광 전략지구 지정 : 경기 야간관광 전략지구 사업구상 및 공모 추진
□ (전략 2: 함께 즐기는 경기의 밤) 야간관광 콘텐츠 발굴 및 운영을 위한 지원사업과 ‘경기도 야간관광 콘텐츠 10선’ 캠페인을 추진하고,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을 야간관광 콘텐츠로 활용하는 방안 모색
○ 야간관광 콘텐츠 개발 공모 : 경기도 야간관광 콘텐츠 개발 지원사업 추진
○ 경기 야간관광 10선 육성 : 경기 야간관광 10선 선정 및 활용
○ 전통시장/골목상권 야간관광 연계 : (가칭)경기달빛야시장(시즌제) 개최
□ (전략 3: 언제나 가까운 경기의 밤) 야간 교통수단 확대를 통해 관광객 이동 편의를 개선하고, 야간관광 안내서비스 및 홍보・마케팅 강화 추진
○ 야간관광교통 확충 : 야간 시티투어버스 확대 운영, 야간 순환형 셔틀버스(교통거점) 및 ‘관광형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도입(교통사각지대)
○ 야간관광 안내서비스 강화 : 경기 야간관광 전략지구 내 ‘(가칭)경기트래블라운지’ 설치, 민간관광안내소(야간운영) 지정 및 관광안내 키오스크 설치
○ 야간관광 홍보・마케팅 강화 : 야간관광 온라인 홍보채널 개설 및 홍보, ‘(가칭)한밤의 경기산책’ 캠페인, 숙박・음식・쇼핑 등 연계 프로모션 추진
□ (전략 4: 모두가 참여하는 경기의 밤) 야간관광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야간관광 비즈니스 환경 개선, 야간관광 안전관리 체계 구축 추진
○ 야간관광 거버넌스 구축 : 경기도는 경기관광공사(RTO), 시・군, 민간 협의체 등과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해 민・관・산・학 협력체계 구축
○ 야간관광 비즈니스 환경 개선 : 경기도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 검토, 야간관광 빅데이터 구축 및 활용
○ 야간관광 안전관리 체계 구축 : 경기 야간관광 안전지킴이 도입, 경기도 안심숙박업소 지정 및 홍보, 경기 야간관광 안전관리 매뉴얼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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